본문 바로가기

내 생각/주저리주저리

요일 순서의 비밀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이 순서는 무엇을 기준으로 한 것일까?

요일이 원래 고대 이집트. 바빌로니아에서 해, 달과 5대 행성이 인간의 시간을 관장한다는 믿음으로부터 유래된 것이라고 하는데...


태양 - 달 - 화성 - 수성 - 목성 - 금성 - 토성....


으로 이어지면서 계속 반복되는 것으로 되어 있는 이 순서의 근거가 무엇일까?


태양과 달은 그렇다 치고....

지구 바깥에서 도는 화성의 뒤에 태양과 가장 가까운 수성이 위치하고...

바로 그 뒤에 화성 다음 궤도를 돌고 있는 목성으로 갔다가

다시 지구 안쪽으로 돌고 있는 금성으로 왔다가는

마지막으로 지구보다 한참 바깥에서 돌고 있는 토성으로 끝이 나니....


도대체 이 순서는 누가 어떤 원리로 만들었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이 그리 많지는 않은 것 같다. 그래도 한때 궁금하게 생각했던 사람들을 위하여 한번 따져 보기로 한다.


고대 이집트, 바빌로니아의 점성가들은 당시의 최고 지식인들이었고 과학자들이었으며, 그들의 한 마디 한 마디는 바로 신의 목소리에 버금가는, 대단히 훌륭한 말씀이었다.


당시만 해도 그 동네는 모든 하늘의 별들은 지구를 중심으로 돈다고 믿고 있었다.

신의 세계와 가장 가까운 곳을 날이면 날마다 쳐다 보면서 연구하고 또 연구하는 점성가들이 한 말씀이니 그 말은 의심의 여지 없이 무조건 맞는 말이었다.


그 점성가들이 발표하여 당시 그 근처 사람들이 진실이라고 굳게 믿었던 "각 별들의 거리"를 가장 먼 곳부터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토성 - 목성 - 화성 - 태양 - 금성 - 수성 - 달 <---- 지구(우주의 중심)




'토성-목성-화성'까지는 현대 과학에서 말하는 "지구와의 거리 차이"와 일치하지만, 그 뒤부터는 달라도 많이 다르다.


현대 과학에서 지구와의 거리를 보면 수성이 금성보다 더 멀기 때문에 일단 여기에서 순서가 틀려 있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많이 틀린 것은...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여튼 그건 그렇다 치고....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중동과 로마까지 줄기차게 그 사람들이 믿어 온 것은...


하루 24시간을 시간시간마다 교대교대로 이 별들이 인간의 시간을 관장한다는 사실이었다.

그 순서는 지구에서 가장 먼 순서대로이니...


첫날 첫 시간부터 시간별로 담당 별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


그러니까 천지창조 첫 날의 시간은 토성 담당으로 출발하여 화성으로 끝이 났다.

그리고 둘째 날부터는 다음과 같은 순서가 된다.


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

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

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

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

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

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

토-목-화-해-금-수-달-토-목-화-해-금-수-달......


당시 사람들 머리가 좋은지 어쩐지 하여튼 무지하게 복잡하다.


시간 담당 행성을 좀더 단순하게 하는 법은 없을까?

고민 끝에 사람들은 이 "시간 담당 행성" 개념을 "날짜 담당 행성" 개념으로 바꾸기로 한다.


날짜 담당 행성은 매일매일 그 첫 시간을 담당하는 행성으로 하여금 그 날짜의 모든 시간을 통째로 담당하도록 하는 것으로 단순화시키자고 하였다.


위에서 각 날짜의 첫 시간을 담당하는 행성끼리만 따로 연결해 보면...

"토성 - 해 - 달 - 화성 - 수성 - 목성 - 금성-..."의 순서가 된다.

유심히 보면 어느 사이엔가 현재 달력의 요일 순서와 상당히 비슷해져 있다.


간단히 정리해서 다시 말하면....

고대 점성가의 엉터리 연구결과인 "토성-목성-화성-태양-금성-수성-달"의 순서를 바탕으로 매일 시간별로 담당하는 행성을 계속 빙글빙글 돌리다 보니... 매일 첫 시간대 담당 별의 순서가 현재의 요일 순서와 같은 배열이 나왔다는 것인데..... 다 알고 나니 좀 황당하기도 하고 좀 찝찝하기도 하다.


어쨌든, 이 순서대로 한다면 토성의 날이 첫날이고 제7일 마지막 날이 금성의 날이다.


그래서 고대 아프리카 사람들은 이 <토성의 날>을 장날로 하고, 나머지 날은 "장날로부터 몇 째 날" 정도로 그냥 간단히 부르고 있었다. 중동의 유대인들도 마찬가지였다. 그리고 <토성의 날> 즉 장날에 사람들이 많이 모인 김에, 그 다음 날인 <태양의 날>에 서로 같이 놀며 즐기는 풍습도 자연스레 생겼다. 그래서 아프리카 사람들은 <태양의 날>은 언제나 놀고 즐기는 날이었다.





그러던 중에 이집트와 중동을 싹쓸이한 거대한 제국이 생겼다. 로마제국이었다.

로마 제국이 잘 나갈 때에는 별로 신경도 안 썼으나, 말기에 부패해져서 정권이 위태위태해지자 갑자기 신경 쓸 곳이 많아지게 되었다.


이번 마지막 전투에서 조건부로 도와 준 예수교도들과의 약속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예수교>는 미신이 아니니 앞으로 종교의 하나로 믿어도 좋다"고 공식 발표하였다.


그리고 로마 국민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아프리카 사람들의 환심도 사야 하기 때문에

그들이 놀고 즐기는 날 <태양의 날>을 1주의 첫 날로 삼아 주고, 내친 김에 로마 제국의 공휴일도 <태양의 날>로 고정시켜 주었다. 서기 321년 로마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결정이었다.


아프리카 지식인들은 태양신 <파라오>를 모시는 날이 1주의 첫 날이 되어서 좋아 했고,

아프리카 출신 노예들은 1주일의 첫 날부터 공휴일이라 하니 덩달아 좋아 했다.


예수교도들은 <예수교>를 정식 종교로 인정해 준 로마 황제의 결정이라 반대할 이유가 없었다. 

그래서 예수교도들도 이 <태양의 날>을 안식일로 삼고, 그들의 종교의식을 치르기로 했다. 서기 325년 니케아 종교회의의 결정이었다.





많은 국민들의 노는 날이기도 하고, 태양신 <파라오>를 모시기도 하는 이 <태양의 날>을 예수교도들도 함께 그들의 안식일로 결정한 것은 현명한 결정이었다. 종교 행사 날짜가 이교도들과 같았기 때문에, 한참 힘차게 발전해 가는 종교의 세력 확장에는 엄청난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었다. -- "좋은 말 할 때 이 쪽으로 오란 말이야!" --


로마 황제를 압박하여 기어코 예수교를 로마의 <국교>로 승격시키고, 이교도들의 잔치인 <올림픽> 경기까지 없애 버린, 이 천하무적의 예수교도들에게 감히 반기를 든 세력도 있었다.


유대교인들이었다. 그들은 <태양의 날>을 1주의 첫 날로 하는 것까지는 반대하지 않겠으나,

무식한 태양신 교도들, 건방진 예수교도들과 함께 그 날을 안식일로 삼을 수는 없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유대교인들은 1주의 마지막 날 - <토성의 날>을 안식일로 삼겠다고 하였다. 성경에도 제7일째를 안식일로 삼아라고 했으니 이 날이 맞다고 했다. 


그러나, 이로부터 약 300년 뒤에 "모두들 웃기지 말라"는 세력이 나타났다.

마호멧을 비롯한 이슬람 교도들은 로마황제가 인정했다는 "<태양의 날>이 1주의 첫 날"이라는 새 방식을 인정하지 않았다. 옛날 전통을 다시 살려서 원래대로 <토성의 날>을 "세상의 첫날"로 하자고 했다. 그리고 성경 말씀에 제7일째가 안식일이라 하였으니 "안식일은 <금성의 날>로 해야 맞다"고 하였다.


-- 그래서 똑같은 성경 구약성서를 가지고 출발하여 세 가지로 갈라진 이 종교 세력들은 안식일이 모두 서로 달라졌다. 예수교는 <태양의 날(일요일)>, 유대교는 <토성의 날(토요일)>, 이슬람교는 <금성의 날(금요일)>이 안식일이고 공휴일이다. 이라크에 가 있는 우리 나라의 자이툰 부대는 금요일날 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