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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게임제작

1.게임 디자인 (게임컨셉)



1. 게임의 구성요소

-rule과 goal

즉 규칙과 목적이다. 

게임이란 그 게임을 플레이 하기 위한 룰이 필요하고, 

그리고 왜 플레이 해야만 하는지 그 목적이 있어야만 게임이라고 말할수 있다.


2. 게임, 장난감, 퍼즐

항상 게임을 기획하고 나서는 확인을 해보야 한다. 

자신이 기획한것이 게임인지, 장난감 인지, 아니면 퍼즐인지.

장난감은 어떻게 가지고 가지고 놀아야 하는지 그 규칙은 있다. 하지만 장난감은 그 플레이의 목적은 있지않다.

퍼즐은 규칙은 없다 다만 어떻게 하든지간에 완성을 하면 되는것이다. 즉 룰은 없고 골만 존재한다.

항상 명심해야 한다. 지금 생각하는것이 게임인지 장난감인지, 아니면 퍼즐인지.




3. 플레이어는 바보에 멍청이다.

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게임은 쉽게 만들어야 한다.

게임 자체가 쉽다라는게 아니라, 플레이를 배우기 위해,즉 규칙, 룰을 배우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어려운 게임은 불친절한 게임은 결국 플레이어들에게 외면받을수밖에 없을것이다.



4. 아이디어 도출

도전과제, 게임플레이, 승리조건

설정, 상호작용모델, 시점

플레이어의 역활: (레밍즈처럼 보조역)

모드: (시간제한, 무한) -있는 소스로 간단하게 게임을 풍성하게

구조: (한길구조, 반복구조) 베르세르크의 경우는 너무 반복구조를 가지게 해서 혹평

현실성: FPS의 경우 무게제한을 둔다면, 신중하게 되고 몰입이 되지만, 게임성이 떨어지게된다.

스토리: 스토리의 유무를 결정. 

(퍼즐앤드래곤은 스토리가 없어야 한다. 최강 전략은 없고 수많은 몬스터들의 조합에 따라서 항상 베스트가 달라진다. 

이런 상황에서 스토리가 있어서 주인공이 생긴다면, 수많은 몬스터의 조합은 의미가 없어지게 된다.)


5. 우리의 관객은 누구인가?

게임의 타겟팅: 결국 마켓팅에서도 결부되는 문제

                    코어게이머와 일반게이머를 구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