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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게임제작

4. 게임디자인 (게임 설정과 세계2)

1. 시간 차원

게임 공간내의 상태정의


-문화적 배경

배경스토리 (반지전쟁, 삼국지, 십자군)


-물리적 배경 (물리적 차원과는 구분)

사운드를 포함한 눈에 보이는 배경


니드포스피드의 경우

물리적 배경: 눈이 내린 산

물리적 차원: 트랙(1차원)


-디테일

게임성에 방해하지 않는 범위내의 물입 증가요소

하지만 디테일이 증가할수록 게임성이 떨어진다.


-스타일 정의

통일되지 않는 스타일은 몰입을 방해



게임설정은 모두다 초반에 플레이어를 끌기 위해서..

게임성이 있다면 플레이를 시작한 이후에는 게임 설정을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진부한 설정

기존의 성공작을 답습하는것, 필요에 따라 도움이 된다.

완전히 새롭지 않으면 익숙한것을 선호한다.


-영감의 원천

주변의 모든것이 영감의 원천이 될수있다.


-환경 차원에 관한 자문

현실환경인가? 추상적인 환경인가?

게임에 등장하는 사람의 문화적 환경은? 정신세계는?

사람이 아니라면 외형과 행동양식은?

-캐릭터 생활공간





2. 감정 차원

감정이입을 통해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플레이어의 감정 변화


-재미있게 노는 것의 한계

게임의 목적은 재미가 우선된다.

첨부터 마지막까지 쭉 재미있게 하는것은 불가능하다. 그렇게 때문에 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감정차원에 관한 자문

알프레도 히치콕의 매거핀

(미션임파서블2에서 토끼발같이 중요하지 않는데 중요하게 잡으면서 관객이 마지막까지 긴장을 놓지 않게 된다.)

감정변화가 게임성에 도움이 되는가?

플레이어에게 어떤 감정을 어떻게 느끼도록 할것인가?






3. 윤리 차원


-아직까지 다른 문화에 비해 허용 범위가 제한적이다.


아직까지 라는 구절이 중요하다, 

이유인즉슨, 결국 시간의 흐름에 따라 허용범위가 늘어날게 될것이다.

영화나 소설들도 같은 과정을 거쳤다. 다만 게임은 이제 시작일뿐이다.

첨에는 논란이 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익숙해질것이다.


-게임과 폭력

게임발달과정의 일부이나, 적어도 당위성을 가져야 한다.

폭력은 보편적인 기준으로 생각해야 한다.(개인마다 폭력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윤리차원에 관한 자문

(윤리차원 역시 게임성을 위함이다.)

게임내 선과 악의 기준과 그 보상은?

(게임내 선은 캐릭터에 이로운것이다.)

윤리차원의 설명 방법은?

게임세계의 갈등과 경쟁의 표출방법은?

플레이어 선택의 폭?

과정과 결과 중 윤리 차원의 영향을 받는쪽은?

윤리적 모호함도덕적 딜레마가 존재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