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뉴스

일본 수도권 어린이 70% 소변에 방사성 물질 세슘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인근은 물론 수도권 주변에 사는 어린이들의 소변에서도 방사성 물질인 세슘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검출된 세슘134와 세슘137은 우라늄 핵분열 때 나오는 것으로, 자연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물질이다.

슈칸아사히(週刊朝日)는 10월4일자로 발행되는 최신호를 통해 간토(關東)지역 15개 도시에 살고 있는 

어린이 85명을 대상으로 소변을 조사한 결과 70%에 해당하는 58명에서 세슘이 소량 검출됐다고 보도했다. 

슈칸아사히에서 조수(常總)생활협동조합 관계자는 "이미 조사가 끝난 85명 중 58명의 소변에서 1리터당 1베크렐 이하의 세슘이 검출됐다"며

 "최고치는 소변 1리터당 1.683베크렐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간토 15개 도시 85명 검사 
58명에서 검출 확인 
"음식물 통해 상시적 섭취" 

후쿠시마 오염수 저장탱크 
바닥에서 틈새 2곳 발견

이 관계자는 "어린이들이 음식물로부터 상시적으로 세슘을 섭취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며 

"내부 피폭 관련 규정이 없기 때문에 장기적인 건강검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원전사고 때 날아온 세슘이 간토지방에 사는 어린이들의 몸에 흡수됐음이 틀림이 없다"고 말했다.

세슘은 어른의 경우 80일, 어린이의 경우 약 40일의 반감기를 거쳐 몸 밖으로 배출된다. 

하지만, 지속적인 식품 섭취를 통해 방사능에 계속 노출되면 더 위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조사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지 1년 6개월이 지난 지난해 11월 시작되었으며,

 조사 대상자 146명 전원의 측정이 끝나면 세슘이 검출된 어린이들의 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와 함께 방사능 오염에 따른 체내 피폭이 도카이(東海) 및 도호쿠(東北)에도 미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후쿠시마 노후 원전을 생각하는 모임'의 아오키 사무국장은 

"지난해 11월 시즈오카현 이토 시에 사는 10세 남자 어린이에게서 세슘이 나왔으며, 

재작년 9월에는 이와테현 이치노세키 시에 사는 4세 여아의 소변에서 세슘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특히, 4세 여아의 경우 4.64베크렐로 높게 나타나 음식물 재료를 조사한 결과, 

할머니가 채취한 건조 표고버섯에서 1㎏당 1천810베크렐이 검출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아오키 씨는 후쿠시마를 중심으로 200명이 넘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소변검사를 하고 있다.

방사성 세슘의 기준치는 일반식품의 경우 1㎏당 100베크렐, 우유와 유아용 식품은 50베크렐, 음료수 10베크렐 등이다. 

하지만, 이 기준에 불신감을 가진 소비자가 많다. 또한 방사선 검사도 샘플조사이기 때문에 동일본 지역 식자재를 기피하는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한편, 최근 300t의 고농도 방사능 오염수가 유출된 것과 관련,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오염수가 유출된 탱크를 해체한 뒤 

조사하는 과정에서 탱크 바닥의 볼트 주변에 틈새 2곳을 발견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앞서 지난 20일에는 지상 저장탱크의 바닥 강판을 연결하는 볼트 5개가 느슨해진 것이 확인된 바 있다. 

볼트가 느슨해진 5곳에서는 패킹이 남아 있어 유출은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에서 가장 가까운 나라가 바로 한국인데,

우리나라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것일까요?

방사능이라는게 어떻게 영향을 미칠때, 무엇때문에 영향을 미치는지,

암흑물질만큼이나 거의 무지에 가까운 방면이라서 

아마도 전문가들도 뭐라고 딱히 할말이 없는거 같습니다.


그저 걱정만 느는거 같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