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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게임제작

2. 게임디자인 (게임컨셉2)

1.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의 장르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 = 게임)

-액션

-전략

-RPG

-시뮬레이션, 스포츠

-육성 시뮬레이션

-어드벤처

-퍼즐




*인식과 이해의 차이

(사과란 무엇인가?)

우리가 알고 있는것들의 대부분은 인식하고는 있지만, 이해하고 있지는 않다.


장르의 이해를 위해서 5가지 항목으로 구분

A.물리적-물리엔진

B.전투적-개인의 순발력

C.개념적-게임의 대한 이해(스도쿠 개념적과제가 높은 게임)

D.경제적-재화의 생산이나 유통이 중요

E.전략적-플레이의 방식에따라 결과가 좌지우지



(내가 한거)



(강사님의 그래프)



*그래프의 면적의 의미는?

그게임의 진화와 발달과 관계가 있다.

초창기의 게임은 쐐기형태를 띤다. 

초창기의 게임들은 하나의 특징만 부각해서 만들었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한계때문에 많은것을 만족시킬수 없었다.


RPG의 경우, 초반에는 쐐기형태를 띠었지만, 점점더 많은 특징을 부여해서

면적이 넓어지게 되었다.


파이날판타지7의 경우는 게임안에 많은 미니게임들을 넣어서 

모든 게임장르를 다 구현하려고 했다.









2. 게임 머신의 유형


-가정용 게임콘솔

-PC

-휴대용게임기

-기타장치


그럼 과연 누가 게임머신의 선정은 누가 하는가?

마케터! 왜냐하면 최근 동향에 가장 민감하기 때문에


요즘 스마트폰의 성능은 많이 좋아졌지만, 스마트폰의 원래 목적은 전화기 이므로

전화의 기본 기능에 많은 리소스를 차지하기때문에 느려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최적화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스마트폰 게임은 몰입도가 떨어진다. 

왜냐하면, 카톡이나 라인, 전화등이 들어올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게임 정보동향 조사 추천 사이트:

http://www.gamasutra.com/




3.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


-시장 지향 : 상품이라는 마인드로

게임은 판매가 목적이므로 디자이너는 반드시 고객의 취향을 가져야 한다.


-디자이너 지향 : 작가라는 마인드로

일관성있는 경혐으로 비전을 가지고 실천


-라이센스 지향 : 전작의 스토리와 명성을 이어갈수 있다.

라이센스의 구입으로 득과 실을 판단


-테크놀로지 지향 : 최신기술정보를 활용

최신기술를 이용해서 자신의 표현하고자 하는것을 자연스럽게 표현할수 있어야 한다.

최신기술동향을 알아야 하는이유는 결국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것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서


-아트 지향 : 트랜드와 타켓층에 맞는 그래픽디자인

플레이어를 유혹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것은 미적 스타일에 신경을 써야 한다.





모든지 관심만 가지면 된다.

관심을 가진후 열정을 더하면 어떤 분야든지 성과를 얻을수 있다.





*정리

-게임플레이의 기본성격은?

-플레이어에게 어떤 과제가 주어지고,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는가?

-게임의 승리조건은?

-플레이어가 무엇을 성취하기 위해서?

-무슨역활을 하는가?

-게임의 설정과 배경은?

-플레이어의 상호작용 모델 

-게임의 시점

-게임의 구조, 모드

-경쟁적,협동적,팀, 싱글플레이인가?

-어떤 장르인지?

-게임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위의 고민들의 가장 근본이 되는 고민은 게임성이다.

게임에 있어서 절대선은 바로 게임성이다.


그래서 위의 수많은 질문들은 바로 게임성을 살릴수 있는냐를 위한 질문들이다.


스토리가 필요하다면, 한두 문장으로 설명할수 있도록 요약해보아야 한다. 

서사적이고 장황하다면 좋은 시나리오가 아니다